공정위, 소비자원 적립식 포인트 유효기간 연장 및 소멸 시점 고지 운영정책 개선!  
돈 모으는 정보

공정위, 소비자원 적립식 포인트 유효기간 연장 및 소멸 시점 고지 운영정책 개선!

by 돈정보통 2025. 1.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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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금처럼 사용이 가능한 포인트를 잘 활용하는 것 또한 절약이나 재테크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쇼핑몰이나 영화관, 외식 등의 프랜차이즈 적립 포인트를 기한 내 사용하지 못하고 소멸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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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정말 유익한 정보를 공유하겠습니다.잠자고 있는 돈 찾기입니다.    나도 모르게 잠자고 있는 내 돈 그리고 그 돈이 소멸될 수 있습니다꼭 확인해서 재테크에 보탬이 되었으면 좋겠습

moneycompany.tistory.com

 

적립식 포인트는 유효기간이 짧거나 포인트 적립내역 미인식, 포인트 소멸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적립식 포인트 운영정책 개선

 

 

오늘은 공정거래위원회가 발표한 적립식 포인트 운영정책 개선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 적립식 포인트란?

○ 소비자와 사업자 간의 물품 등의 매매계약과는 별도로 그로 인해 적립되는 포인트의 이용에 관한 계약이 체결됨으로써 인정되는 채권, 소비자의 재산권입니다.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적립식 포인트 정의

 

 

○ 적립식 포인트는 유효기간이 짧아 못 쓰거나 제대로 된 소멸 고지가 없는 취약한 상황입니다.

 

■ 적립식 포인트 유효기간 및 소멸 고지 취약

○ 일상 이용 빈도 높은 8개 업종 41개 업체 50개 적립식 포인트 운영 현황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적립식 포인트 실태조사

 

 

1. 짧은 유효기간

- 31개(62.0%) 업체 유효기간 5년의 상법상 소멸시효 대비 1~3년 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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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소멸 사전 고지 취약

- 46개(92.0%) 업체 유효기간 소멸 사전 고지 절차 등 미흡

 

■ 적립식 포인트 운영정책 개선

○ 공정거래위원회와 한국소비자원은 적립식 포인트 운영 기업과 포인트 운영정책을 개선합니다.

☞ 포인트 유효기간 5년의 상법상 소멸시효 또는 그에 준하는 수준으로 연장
포인트 소멸 전 고지 강화 방안 개선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포인트 유효기간 연장

 

 

1. 주요 사용처 별 유효기간 연장

- (포인트명) CJ ONE: 2년 → 3년(+1년)

· 주요 사용처: 올리브영, CGV, 빕스, 계절밥상, 네네치킨, 뚜레쥬르, 메가커피, 씨제이온스타일, 오픽(OPic)

 

- (포인트명) 신세계 포인트: 2년 → 3년(+1년)

· 주요 사용처: 이마트, 이마트 에브리데이, 노브랜드, 이마트24, 스타벅스, G마켓, SSG닷컴 등

 

- (포인트명) 마이홈플러스: 2년 → 3년(+1년)

· 주요 사용처: 홈플러스,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 (포인트명) 다이소 멤버십: 2년 → 3년(+1년)

· 주요 사용처: 다이소

 

- (포인트명) CU 멤버십: 3년 → 5년(+2년) 

· 주요 사용처: CU 편의점

 

- (포인트명) 스노우플랜: 6개월 → 5년(+4.5년) 

· 주요 사용처: 롯데마트

 

- (포인트명) SSG MONEY: 1년 → 2년(+1년)

· 주요 사용처: SSG닷컴

 

- (포인트명) 삼성패션 멤버십: 1년 → 5년(+4년)

· 주요 사용처: 에잇세컨즈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소멸 고지방식 및 시점 개선

 

 

2. 소멸 시점 사전 고지를 강화, 알림 방식 다양화

- 소멸 고지 방식 개선

·  (기존) 이메일 → (개선) 이메일·카카오 알림 톡·앱 푸시 등으로 다양화

 

- 소멸 고지 시점

·  (기존) 종전·소멸 일로부터 15일 전 1회 알림 → (개선) 종전·소멸 일로부터 2달/1달/3일 전 총 3회 알림


오늘은 공정거래위원회가 발표한 적립식 포인트 운영정책 개선에 대해 포스팅했습니다.

 

그동안 소비자들에게 문제로 인식되었던 유효기간이 짧거나 사전 고지 없이 소멸되는 문제점을 개선하여 적립식 포인트를 알뜰하게 사용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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