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절기 난방용 LNG·LPG 등 한시적으로 '무관세' 추진 도시가스 요금 월 1400원 인하 효과!     
돈 아끼는 정보

동절기 난방용 LNG·LPG 등 한시적으로 '무관세' 추진 도시가스 요금 월 1400원 인하 효과!

by 돈정보통 2022. 10. 28.
반응형

어느덧 제법 쌀쌀한 계절인 겨울이 문턱까지 다가오고 있습니다. 고유가와 고환율 지속으로 고물가가 지속되고 있어 난방비 부담과 서민 물가 부담이 유난히 큰 겨울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정부는 서민의 난방비 부담 완화와 물가 안정을 위해 할당관세를 확대 시행한다고 발표했습니다.

 

 

할당관세 시행
할당관세 시행

 

 

오늘은 정부가 발표한 동절기 서민생활 안정을 위한 할당관세 확대 시행 정책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 할당관세 시행 배경!

매년 겨울철 난방비는 부담되는 지출비입니다.

○ 하지만 올겨울은 도시가스 요금 인상으로 더욱 큰 부담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 주택용 도시가스 인상 현황
- 4차례 인상: 도시가스(원/MJ) 14.224원 → 19.690원

 

○ 또한 소비자 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하였습니다.

※ 주요 물가 상승 현황(전년 대비)
- 고등어: 3.1%, 명태: 11.6%
- 바나나: 11.2%, 망고: 18.5%, 파인애플: 16.4%

 

○ 정부가 발표한 서민 난방비 부담 완화와 식료품 물가 안정을 위해 10개 품목 할당관세를 확대하여 시행합니다.

 

 

출처: 서울경제 뉴스
출처: 서울경제 뉴스

 

 

할당관세  일정 기간 일정 물량의 수입되는 물품에 대하여 관세율을 낮추는 제도입니다.

○ 관세가 낮아지면 수입 가격이 낮아져 공급하는 단가가 낮아지게 됩니다.

 

■ 할당관세 확대 시행!

 본격적인 겨울로 접어드는 11월 초순 시행을 계획하고 할당관세 규정 개정을 추진한다고 밝혔습니다.할당관세를 추진 시행하는 항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할당 관세 시행 품목
할당 관세 시행 품목

 

 

○ 먼저 할당관세를 적용하고 있는 도시가스 발전 원료 LNG겨울철 수요를 고려하여 3개월 연장합니다. 

- 가구당 월 1,400원가량의 도시가스 요금 인하의 효과가 예상됩니다.

 

 

출처: 여성 신문
출처: 여성 신문

 

 

○ 저소득층과 영세 자영업자가 난방이나 취사 원료로 활용하고 있는 LPG와 LPG 제조 원유도 현 할당세율 2%에서 0%로 인하됩니다.

- 고등어: 수입 전량에 대해 '22년 말까지 현 10% 관세 → 0% 조정
- 명태: 조정관세 일시 폐지하고 '23년 2월까지 현 22% 관세 → 0% 조정
- 바나나, 망고, 파인애플: '22년 말까지 현 30% 관세 → 0% 조정

 

○ 장바구니 물가 안정을 위한 고등어, 명태, 바나나, 망고, 파인애플의 할당관세를 시행합니다.

 

728x90

 

○ 식품원료 수급 안정을 위해 계란이나 계란 가공품의 현 0% 할당관세를 '23년 6월까지 연장합니다.

 

 옥수수(가공용)에 대해서는 할당관세를 신규 적용하여 '22년 말까지 0%를 적용합니다.

 

■ 기대효과

○ 동절기 난방연료인 LNG, LPG에 대한 할당관세 적용으로 서민의 동절기 난방 비용 부담이 완화됩니다.

가구당 월 1,400원 수준의 도시가스 요금 인하 효과 예상

저소득층, 영세 자영업자 약 378만 가구가 취사나 난방으로 사용하는 LPG 인하 

 

○ 서민층 수요가 큰 어종 고등어와 명태, 수입 규모가 큰 바나나 등의 과일까지 서민 먹거리 부담을 경감시킵니다.

■ 총 10개 품목에 대한 할당관세 확대 시행으로 약 4,820억 원의 지원 효과 예상!


정부가 발표한 동절기 서민생활 안정을 위한 할당관세 확대 시행 정책에 대해 포스팅했습니다.

서민 부담이 큰 겨울철을 앞두고 좋은 정책이 나왔습니다.

728x90
반응형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