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급여 확대! 임플란트 건강보험료 적용 만 65세 이상부터 4개로 조정     
돈 아끼는 정보

임플란트 급여 확대! 임플란트 건강보험료 적용 만 65세 이상부터 4개로 조정

by 돈정보통 2022. 11. 11.
반응형

고령사회로 접어들며 노인 건강권 증진 중 하나인 치아 임플란트 보험 적용 범위를 두고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와 치과 협회의 공청회가 열렸습니다.

 

 

출처: 데일리매디 기사
데일리매디 기사

 

 

임플란트 보험 적용 범위 확대는 노인 복지 문제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윤석열 정부에서 임플란트 건강보험료 적용을 4개 확대를 약속한 사안입니다.

 

오늘은 치아 임플란트 보험 공청회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임플란트 급여(보험) 란?

○ 65세 이상의 대상자가 임플란트를 하는 경우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급여 금액의 일부를 지원하는 보험입니다.

- 만 65세 이상 건강보험 가입자나 피부양자의 경우 평생 2개 적용
- 본인 부담금 30% 건강보험 혜택

 

 

임플란트 보험_출처: 강북 예치과
임플란트 보험

 

 

임플란트 보험 급여 제도를 시행해 오며 어르신들의 치아 기능이 건강에 중요한 만큼 꾸준히 보험 급여 확대를 주장해왔습니다. 

 

지난 5월 치과 의료 정책 연구원이 발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국민 응답자의 24.4%가 보험 임플란트 개수 확대를 선호했습니다. 이어 18.7%가 임플란트 보철 재료 급여 확대를 선호했습니다.

 

또한 치아 잔존율이 기대수명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국민 건강 통계자료에 따르면 잔존 치아 1개 증가할 경우 생존율이 4%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치아 임플란트 급여(보험) 확대

개최된 공청회에서는 국회 보건복지 위원회와 대한 치과의 협회 등에서는 임플란트 급여 확대를 통해 보험 적용 확대를 주장이 일치했습니다.

※ 70세 이상 어르신 치아 상태- 51%가 19개 이하 치아 보유
- 자연 치아 수 평균 16.4개
- 치아가 하나도 없는 무치악자율은 13.6%

 

1. 대한 치과의사협회

- 대한민국 70세 이상 어르신의 치과 기능 회복이 건강에 중요한 부분을 들어 틀니 보완이 가능한 임플란트 치아의 최소 개수를 6~8개가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 임플란트 보험 적용 확대가 치매 등 정신 건강과 연계되어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사안이라고 설명했습니다.

 

2.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 임플란트 건강보험이 만 65세 이상부터 4개로 적용해야 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 임플란트 보험 적용 확대는 노인 복지 문제 중 하나로 인식하고 윤석열 정부에서 약속한 4개 확대를 위해 이번 예산 책정을 위해 당 방침을 결정했다고 설명했습니다.

 

728x90

 

3. 대한노인회

- 소득이 없는 노인이 치아가 부실한 경우 의료비가 부담되며 임플란트 지원 개수가 확대되면 노인 건강이 증진되어 노인 의료비가 줄어들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4. 보건복지부

- 임플란트와 관련해 필요성을 인식하지만 국민건강보험 지출 확대를 우려했습니다.

- 임플란트 개수 확대 또는 완전 무치악 환자로 범위 확대를 고려 중이라고 설명했습니다.

- 1조 원 예산 소요를 예측하였습니다. 

- 노인 진료비가 계속 증가하고 있어 문제 제기가 계속 있는 상황이라며 논의를 거쳐 충분히 검토하겠다는 긍정적인 발언을 하였습니다.


어르신들의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임플란트 급여(보험) 확대를 두고 열린 공청회에서 정부와 전문가 등의 긍정적인 발언이 나왔습니다. 오늘은 노인복지 정책 중 하나인 임플란트 급여(보험) 확대 공청회에 대해 포스팅했습니다.

728x90
반응형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