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가족부 폐지, 국가보훈처 격상, 재외동포청 신설 정부조직 개편안 발표     
재테크 팁

여성가족부 폐지, 국가보훈처 격상, 재외동포청 신설 정부조직 개편안 발표

by 돈정보통 2022. 10. 7.
반응형

정부가 여성가족부 폐지, 국가보훈처 격상, 재외동포청 신설이 포함된 조직개편안을 내놓았습니다.

 

 

정부조직 개편_출처: 뉴시스
정부조직 개편

 

 

이로써 각 부처에서 추진해오던 복지사업과 정책들은 타 부처로 이관되어 추진될 예정입니다.

오늘은 정부 조직 개편안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1. 여성가족부(여가부) 폐지

 윤석열 대통령의 여가부 폐지 공약이 현실화됩니다.

 

여가부는 여성, 청소년, 가족의 정책을 추진하는 부처로 주로 사회적 약자를 위한 부처입니다.

 

 여론조사를 보면 여가부 폐지가 아니라 유지하되 개편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 주요 정책 등 기능은 타 부처로 이관되어 추진됩니다.

- 보건복지부 인구가족 양성평등 본부 신설: 청소년·가족, 양성평등, 권익증진 등 수행
- 고용노동부: 여성고용 기능 수행
- 국무총리 양성평등 위원회: 저출산, 고령화 대응

 

■ 정부의 여가부 폐지의 이유는 여성이나 청소년 등의 특정 대상 업무 수행으로 사회정책 추진의 곤란, 부처 간 기능 중복으로 비효율적 정부 운영 초래, 양성평등을 들고 있습니다. 

 

 

출처: 행정안전부
출처: 행정안전부

 

 

여성정책 체계 개편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728x90

 

2. 국가보훈처 국가보훈부로 격상

 국가보훈 조직·기능 강화와 대한민국 핵심가치인 자유주의 구현을 위해 국가보훈처를 격상하여 국가보훈부로 운영됩니다.

 

국가보훈 조직·기능 강화와 대한민국 핵심가치인 자유주의 구현을 위해 국가보훈처를 격상하여 국가보훈부로 운영됩니다.

 

■ 국가보훈 체계의 위상 강화를 통해 정책 수행을 위한 조직 및 기능 강화를 목적으로 한다고 밝혔습니다.

 

 

출처: 행정안전부
출처: 행정안전부

 

 

국가보훈처 장관은 국무위원으로서 국무회의 및 장관회의 참석 권한을 갖게 됩니다.

 

3. 재외동포청 신설

재외동포 규모가 커짐에 따라 동포사회의 종합적·체계적 대응이 필요하다 보고 재외동포청을 신설합니다.

- 2021년 기준 732만 명

 

■ 현 분산 수행 중인 재외동포 업무를 통합하여 운영이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출처: 행정안전부
출처: 행정안전부

 

 

재외동포 원스톱지원 강화를 위해 전담기구 설치가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 재외동포청은 재외동포 단체 교류 협력과 네트워크 활성화, 문화홍보 사업 등의 정책을 수행하게 됩니다.


발표된 정부의 조직 개편안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으로 정기국회에서 처리가 되어야 하는 과정이 남았습니다.

국회에서 통과된다면 현행 18부 4처 18청 6위원회는 18부 3처 19청 6위원회로 재편됩니다.

728x90
반응형

TOP

Designed by 티스토리